본문 바로가기

고승덕 변호사 책 (고 변호사의 주식강의) 1부

by ⓙ.ⓙⓛⓐⓑⓢ 2020. 3. 30.
반응형

왜 고 변호사의 주식강의를 선택했는가?


주식을 처음 접하고 인터넷을 찾아보던 중 고승덕변호사가 주식 강의를 하는 것을 보고 저 사람이 무슨 주식 강의를 하지? 하고 있는데 책까지 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수익 또한 많이 냈었다는 것을 또한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고승덕 변호사의 "주식강의"라는 책을 찾아냈고 도대체 어떤식으로 수익을 냈는지 확인하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책 내용은?


여느 주식 강의 책과 거의 동일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주식의 기본 원리와 캔들분석법/이동평균과 이동평균선/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이평선의 지지와 저항등등... 많은 내용이 있었다.

주식하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주식차트에 많은 보조지표들이 있다. 고 변호사는 그중에 자신이 주장하는 파동원리분석법에 가장 어울리는 보조지표로 "스토캐스틱"을 주로 사용하고 자신의 기준으로 삼고 있었다. 고 변호사는 스토캐스틱을 거의 찬양하는 수준에 "마법의 지표"다 라고도 설명하고 있다. 이 마법에 지표가 어떻게 차트에 적용하는 지를 설명 및 강의하고 있다.

이 책을 짧게 요약하지만 "고승덕변호사의 스토캐스틱 바이블"정도로 요약하겠다.



고 변호사의 주식강의를 다른사람에게 추천하겠는가?


기술적분석하는 사람에게는 한번 권해보겠다. 이 책은 한때 금융가 애널리스트의 지침서였을 정도로

차트분석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했다고 설명했다. 이 책은 가치투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딱히 감흥이 없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보조지표를 보고 투자하는 기술적분석가들은 스토캐스틱이라는 지표를 한번 배워보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또 스토캐스틱 적용 사례를 굉장히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난 솔직히 주식을 잘 몰라서 그런지 봐도 저렇게 쉽게 돈을 벌 수 있을까?하는 의문도 들지만 차트분석 하는 사람들에게는 나와는 다른 느낌을 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고 변호사의 주식강의를 읽은 후 생각!


차트분석 or 가치투자 둘중에 어느게 맞는지는 잘 모르겠다. 가치투자는 나중에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식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이다. 차트분석은 가치투자에 비해 투자 기간이 짧고 빠르게 수익을 내는 방식이나 수익면에서는 가치투가보다는 적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어떤 투자방법을 택하더라도 확실한 건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택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 확신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한다. 가치투자를 하면서 일희일비 한다거나 차트분석하면서 나몰라라 하는 식의 투자방법은 당신들의 계좌를 곧 거덜낼 수도 있다. 자기확신, 자신만의 투자방법, 자기만의 기준을 찾고 갖고있고 지켜야할 것이다. 이렇게 자신만의 투자법을 만든 사람은 주식시장에서 계속해서 살아남을 수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자신에 돈을 멋지게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 아직 주식 투자를 하지 않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기본적인 공부는 하고 시작하길 바란다. 아무 준비 없이 전쟁터에 뛰어는 그런 바보같은 짓은 절대 할지 않았으면 한다. 보통 개미는 돈부터 잃고 공부를 한다. 그리고 또 돈을 읽고 후회한다. 그때 팔았어야했는데...라든가 그때 사지 말았어야 했는데 내가 너무 성급했어!등 말이다. 주식시장은 당신이 주기전까지 아니 죽은 후에도 계속된다. 앞으로 당신이 얼마나 투자할 날이 많은가? 마음을 편하게 먹고 일단 기본기부터 장착하고 그다음에 정신무장하고 싸우고 싸워서 당신만에 주특기를 만들어 갈고 닦아 전쟁터에서 꼭 승리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