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널드 트럼프와 어떻게 협상할 것인가 안세영 책

by ⓙ.ⓙⓛⓐⓑⓢ 2020. 5. 22.
반응형

왜 안세영 책 도널드 트럼프와 어떻게 협상할 것인가를 선택했는가?


당신은 미국의 45대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를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트럼프는 다른 역대 대통령들과는 달리 정치경험이 없다는 것이다. 그는 기업가였다. 그런 그가 어떻게 미국 대통령의 자리까지 오르게 된 것일까? 아주 생소한 이력이다. 아직도 트럼프가 당선되던 그날이 생생하다. 트럼프와 힐러리의 표가 엎치락 뒤치락 할때마다 주가도 널뛰기를 했었다. 물론 우리나라 주가를 말하는 것이다. 트럼프가 앞서면 코스피,코스닥이 떨어지고 힐러리가 앞서면 주가는 올랐다. 많은 사람이 힐러리의 압승을 점쳤지만 결과는 트럼프의 승리였다. 그 후 그의 행보는 다른 역대 대통령들과는 너무 다르게 이어갔다. 그는 정치적인 것보다는 미국의 이익을 우선시했다. 마치 기업의 CEO가 기업을 운영하듯이 트럼프는 미국의 이익을 우선시 했다. 그로인해 주변국들은 곤란한 입장에 처해졌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다. 미군주둔비와 무역전쟁으로 우리나라는 지금까지도 아주 곤란한 입장이다. 나도 트럼프에 대해 예측이 안되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평소에 가지고 있어서 트럼프의 생각은 어떤생각일까가 굉장히 궁금했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이 책을 발견했고 읽어 보기로 결심했다.



책 내용은?


이 책의 차례는 다음과 같다.


1장 타고난 협상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01 나는 위대한 협상가이다

 02 트럼프는 정말 허풍쟁이일까?

 03 협상 이론 측면에서 트럼프의 승리 요인 분석

 04 하버드 협상 모델로 본 트럼프 협상


2장 도널드 트럼프에게서 배우는 협상 전략

 

 01 거친 '파이트-백(Fight-Back)' 전략

 02 지렛대(Leverage)로 협상의 판을 뒤흔들어라

 03 예측하기 힘든 통 큰 '싱크-빅(Think-Big)' 협상 전략

 04 가격 협상의 달인: '하이-볼(High-ball)' 로 후려쳐라

 05 사자와 같은 보디랭귀지

 06 "그들의 말(Their Language)을 해라"

 07 트럼프식 인간관계 만들기

 08 여러 가지 대안(Options)을 가지고 협상하라

 09 정보의 덫에 걸리지 마라


3장 트럼프 협상이 몰고 올 세계 무역 전쟁


 01 세계 자유 무역 체제의 판을 뒤흔들다

 02 NAFTA흔들기, 가벼운 첫 승

 03 중국 후려치기로 시작될 무역 전쟁

 04 치킨게임을 할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


4장 도널드 트럼프와 어떻게 협상할 것인가?


 01 다시 거세질 한미 통상 갈등

 02 백악관 협상은 맨해튼 협상과 다르다

 03 으르렁거리는 사자와의 협상 전략: 하드-포지션 협상가 다루는 법

 04 한미FTA를 점검하라

 05 적진에서 친구 찾기(Find Friends from Enemy)

 06 기타 전략


위와 같이은 구성으로 짜여져 있는 책이다. 이 책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사람인가를 파악하고 그의 의도를 예상해보고 그가 앞으로 어떤행보를 보일 것인지를 다루고 있고 그런 트럼프와 어떻게 협상을 해야할지를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이 책을 짧게 요약하면 "도널드 트럼프 그는 누구인가?"정도로 요약하겠다.


안세영 책 도널드 트럼프와 어떻게 협상할 것인가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는가?


도널드 트럼프에게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딱히 추천까지는 모르겠지만 안세영이라는 사람이 어떻게 트럼프를 파악하고 현재 그가 제안했던 것들이 맞는지 틀리는지 재미삼아 볼 수 있는 흥미있는 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우리나라 정치에도 관심이 없고 미국의 정치는 더더욱 관심이 없다고 한다면 그냥 걸러도 되는 책이다. 우리가 사실 이 책을 읽고 트럼프와 직접 협상할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봐두면 재미있는 책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안세영 책 도널드 트럼프와 어떻게 협상할 것인가를 읽은 후 생각!


이 책을 읽으면서 미국의 45대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라는 사람에 대해서 다른게 생각이 되었다. 어떤사람들은 그를 약간 정신 나간사람 취급할 수도 있겠지만 그는 정말 성공한 기업가이고 그사람의 호텔에 들어가면 트럼프 추종자들도 만나볼 수가 있다. 그리고 그는 미국의 대통령이라는 자리에까지 오른 사람이다. 그는 자신을 '타고난 협상가"라고도 말했다. 트럼프의 발언, 제스처등 모든것들이 치밀하게 계산되어 있다고 해석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트럼프는 현재 임기가 거의 다했다. 물론 재임에 도전을 하겠지만 트럼프가 재임을 하게 될지 아닐지는 알 수 없다.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바뀌는 것이 우리나라에게는 더 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트럼프의 지지도가 많이 축소된 듯하지만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는 과연 어떤사람일까? 아직도 궁금하게 만드는 인물이지만 틀림없이 대단한 사람임에는 누구도 반대의견을 낼 사람을 없지 않을까? 앞으로의 트럼프의 행보가 어떻게 될지 개인적으로 참 궁금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