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클 샌델 책 ( 왜 도덕인가? )

by ⓙ.ⓙⓛⓐⓑⓢ 2020. 4. 1.
반응형

왜 마이클 샌델의 왜 도덕인가?를 선택했는가?


예전에 티비에서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는 것을 보았다. 그때 당시 잠깐 보고 바로 채널을 돌렸던 생각이 났다. 이유는 주제가 내 기준에 너무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책 읽기를 참 좋아하는 지인이 왜 도덕인가?를 추천해주었다. 그러면서 많은 생각이 들게하는 책이라며 책을 선물해주었다. 그러고 시간이 흘러 선물 받은 책이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내용은?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생각의 도덕적 관념이 과연 정말 도덕적인 것인지 아니면 비도덕적인 것인지를 생각해보게 해주는 책이다. 예를들어 복권과 도박 공공서비스인가, 비도덕적 타락인가? 또는 인간에게 죽을 권리를 허용해야 하는가?등등 많은 내용이 있다. 이렇게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이나 나름의 신념을 다른관점에서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을 짧게 요약하면 "도덕일까? 아닐까?"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다. 나는 과연 어떤 결론이 나올까? 궁금하지 않은가?


마이클 샌델의 왜 도덕인가?를 다른사람에게 추천하겠는가?


요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무엇인가 생각할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그러나 난 잠시 무엇인가에 대해 심도있게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고 싶다거나 우리가 사는 사회에 여러가지 것들에 대해서 옳은 것이 진짜 옳은 것인지 그른것이 정말 그른것인지를 생각해보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바로 책을 읽어 보길 권한다. 우리가 살면서 지키는 공중도덕 이것이 만들어지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요됐을까? 과연 이 도덕은 정말 올바른 것일까? 잘 못 만들어졌지만 우리가 어쩔수없이 지키면서 당연히 지켜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을까? 이 모든것이 혼라스러울 수 있다. 당신 나름대로 결론을 지어보고 싶다면 한번쯤 읽어 보는것은 어떨까? 벌써 책 이름부터 혼란스럽게 만들지 않는가?


마이클 샌델의 왜 도덕인가?를 읽은 후 생각!


우리가 사는 사회에 도덕이란 정말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이것이 흔들리면 사회 또한 흔들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어떤 결론을 도출해낼지 이 책을 읽으면서 한번 생각해 보길 바란다. 나는 이런 사람이었구나 또는 다른사람과 토론해보는 건 어떨까? 과연 샌델은 무슨 생각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을 지도 한번 생각해 보는건 어떨까? 이 책을 읽으면서 도덕이란 어디서 온 것인가를 생각해 보았다. 도덕! 아마 우리가 살아온 발자취를 담고 있을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살아오면서 무엇인가에 대해 기준을 정하고 그 기준 지키면서 살다 혹여나 그 기준이 잘못되어 무고하게 피해보는 사람이 나타나거나 그러한 일들이 생기면 다시 그 기준을 정하고 다시 그 기준을 깨고 정하고를 반복하면서 자연스레 도덕이란 단어로 변모 하진 않았을까? 도덕이라는 것은 사람들의 불평등과 생각의 진화, 생활방식, 생활수준등이 진화하면서 같이 진화한다. 앞으로도 진화 할 것이고 그 진화는 계속 되지 않을까? 나는 나만의 결론을 냈지만 아직도 진화중이다. 당신들의 결론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