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잡식들!

중문 설치. 풍수지리? 난방비 절약? 정말 필요할까?

by ⓙ.ⓙⓛⓐⓑⓢ 2020. 11. 16.
반응형

오늘 알아볼 잡다한 것은? 바로 중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것들을 생각하면서 살아간다.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의. 식. 주 일 것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집을 선택하기도 한다. 집은 우리가 편안하게 쉴 수 있고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이기에 그럴 것이다. 살아가는 동안에 인생을 살면서 내게 주워지는 상황에 따라서 삶은 변화해 간다. 우리도 그에 따라서 고려하는 것들이 늘어간다.

예전에는 집을 생각하는 방식이 비바람 막고 내가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면 지금은 집에 구조와 동선 그리고 방향들을 고려하고 나아가서는 에너지 효율 등을 따져가면서 집을 고르다.

요즘 중문은 거의 필수적으로 설치하는 분위기 인듯하다. 물론 우리 집에도 중문을 설치했다.

 

중문을 설치하는 기준도 다양하다. 어떤 사람은 중문을 인테리어 목적으로 설치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난방을 목적으로, 또 다른 사람은 풍수지리 때문에 설치하기도 한다. 내가 중문에 설치한 이유는 간단하다. 현관 밖에서 우리 집의 티브이 소리가 굉장히 잘 들린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이다.

 

방음이 잘 되지 않는 것 같았다. 그리고 난방도 한 부분을 차지했다. 요즘은 난방이 잘 안 되는 곳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이상하게 전기세나 난방비가 많이 나가는 것은 싫은 것 같다. 그래서 난방과 에너지 효율을 당연히 고려했던 것 같다.

 

요즘 중문 설치를 diy로 하는 사람도 있고 중문 설치 업체에 맡기기도 한다. 나는 기술이 없어서 전문가에 도움을 받았다. 중문 설치 비용은 천차만별이다. 그중에 자신에 맞는 중문을 고르면 될 것이다. 요즘에 중문을 설치하면 "돈이 세지 않는다.", "복 나가는 것을 방지한다"등의 이야기가 티브이를 통해서 종종 나오고 있다.

 

물론 나는 풍수지리를 그렇게 믿는 편이 아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고려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한때 풍수지리를 생각하면 이것저것을 바꾸고 옮기고 생각하고 했던 시간이 있었다. 하지만 그렇게 해도 안 될 일은 안되고 될 일은 됐다. 그래서 그 이후로는 풍수지리는 크게 고려하지 않았던 것 같다.

 

풍수지리 설치 이유가 난방 때문이라면 난 추천하겠다. 확실히 없었을 때보다 훨씬 따뜻한 했고 그리고 오래된 집이라면 더더욱 추천한다. 오래된 집의 경우 외풍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최우선으로 해야 할 것은 집에 들어오는 외풍을 차단하는 것이 먼저고 그다음으로 중문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의 경우는 겨울에 집의 외풍을 막고 중문을 설치했더니 난방비가 2~3만 원 정도가 절약됐던 적도 있다.

 

결론

 

중문을 설치하는 이유

 

1. 인테리어 때문에 (개인 취향 존중, 플러스 요인은 되는 듯)

2. 풍수지리 때문에 (믿는 사람은 추천, But 믿지 않는다면 알아서.. 효과 본 사람도 있을지 모르니)

3. 난방 때문에 (강추! 현관문에 문풍지를 바르면 더 효과 확실.)

 

요즘 중문을 많이 설치하는 분위기다. 중문 가격과 중문 설치 비용과 너무 과도하게 지불하는 것보다는 적당한 선에서 결정하는 것이 어떨까?

 

이제 겨울이 슬슬 다가오는데 월동준비 철저히 해서 난방비로 새는 돈을 잡아 짜장면 한 그릇이라도 더 먹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