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잡식들!

환율 변동되면 일어나는 일?!

by ⓙ.ⓙⓛⓐⓑⓢ 2020. 11. 6.
반응형

당신은 평소에 환율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고 있는가? 뉴스에서 거의 빠지지 않고 나오는 단어는 아마 환율일 것이다. 그러나 환율이 변화되면 우리의 경제는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을 수 있다. 환율 변동에 따른 변화에 대해서 미리 알고 대처하는 것은 어떨까? 오늘은 환율이 변동되면 일어나는 경제현상을 알아보려고 한다.

 

환율 변동되면 일어나는 일?!

 

환율의 상승 시 일어나는 경제변화

 1) 국가에 나타나는 현상
  - 환율(차익)로 몰리는 현상 -> 투기세력을 억제하기 위해서 매도 개입
    -> 환율 하락 압력

 2) 기업에 나타나는 현상
  - 원자재와 중간 수입 부품의 가격 상승, 수출품 가격 경제력 향상
    -> 수출 증가 -> 상품(무역) 수지 흑자 -> 환율 하락 압력, 기업 이익 증가
    -> 재투자 및 기술경쟁력 향상, 가계 임금 증가 소비 상승 -> 외국인 투자자금 유입
    -> 환율 하락 압력

 3) 국민 가계에 나타나는 현상
  - 식료품, 에너지, 수입 생필품 가격 상승 -> 가처분소득 감소 -> 소비 둔화
*가처분 소득이란? : 개인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소득

 

환율의 하락 시 일어나는 경제변화

 1) 국가에 나타나는 현상
  - 환율(차익)로 몰리는 현상 -> 투기세력을 억제하기 위해서 매수 개입
    -> 환율 상승 압력

 2) 기업에 나타나는 현상
 - 원자재와 중간 수입 부품의 가격 하락, 수출품 가격경쟁력 악화
   -> 수출 감소 -> 무역수지 흑자폭 감소 or 적자 -> 환율 상승 압력, 기업이익
   감소 -> 재투자 및 기술경쟁력 둔화, 가계 임금 감소로 소비 감소
   -> 외국 투자 자금 유출 -> 환율 상승 압력

 3) 국민 가계에 나타나는 현상
 - 식료품, 에너지, 수입 생필품 가격 하락 -> 가처분소득 증가 -> 소비 증가
*가처분 소득이란? : 개인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소득 

 

위와 같은 현상이 우리에게 일어나게 된다.

환율 상승과 하락 시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대충은 알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

 

결론

 

우리가 환율 전망을 하고 맞추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그래도 한번 노력해보는 것은 어떨까? 금값이나 주식 증시에만 관심을 가지기보다는 다른 분야로 관심을 확대 보는 것을 추천한다. 너무 바쁘다고 생각하면 환율 그래프만이라도 확인해보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