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당신은 기축통화가 무슨 뜻인지 알고 있는가? 뉴스에서 많이 들어 본 듯하긴 한데 정확한 것은 잘 모르고 있지는 않았는가? 나 또한 그런 사람 중에 한 명이다. 오늘 기축통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기축통화란? 국제 외환시장에서 기본으로 결제할 때 사용되는 통화를 말한다.
기축통화가 되는 조건
우선, 고도로 발전된 금융, 자본시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강력한 군사력을 가지고 있는 나라여야 한다. 그리고 다른 나라와 원활한 거래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규제나 장벽이 없어야 한다. 또 산업 전반에 걸쳐 고도로 성장된 국가이면서 내수기반이 확실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위험 요인이 있을 때 움직임이 적고 오히려 강세를 보이는 통화를 "안전통화", 약세를 보이면 "위험통화"라고 한다. 대표적인 안전통화가 미국의 달러화와 기분은 별로 좋지 않지만 일본의 엔화가 있고, 우리나라의 원화는 위험통화로 분류되고 있고 신흥국들의 통화 역시 위험통화로 분류되고 있다고 한다.
지금까지 기축통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었을지도 모르지만 나 역시 기축통화란 말은 굉장히 익숙하지만 실제 어떤 것인지 잘 모르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 기회로 기축통화의 의미와 조건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빠른 시일 내에 안전통화의 반열에 오르길 희망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