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아볼 잡다한 것은?
바로 김장 비닐 매트 장갑과 고무대야다.
우리는 겨울이 오기 전에 김장해서 겨울기간 동안 김치를 숙성하면서 계속해서 김치를 먹을 있을 수 있을 양을 한 번에 하는 풍습이 있다. 그런데 우리는 예전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것들 아니 더 정확히 말하면 잘 몰랐던 것에 여러 가지 생활 용품에 대한 유해성이 알려지면서 다들 건강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지를 확인하고 사용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이번에는 김장시 항상 사용해왔던 용품들이 문제가 되고 있다.
김장용 기구를 살때나 사용할 때 꼭! 확인하고 구매 및 사용해야 한다.
※ 주의 : 고무호스와 고무대야에는 PVC(폴리염화비닐), PE(폴리에틸렌)에는 페놀이라는 화학 첨가물이
수돗물 소독제인 염소와 반응하여 클로로페놀이라는 유해물질을 만들어 낸다고 함.
고무 재질의 용품을 많이 사용하는 우리나라에서 이제 아무렇지 않게 사용해왔던 것들을 전부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사용해야 할 것이다.
그중에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바로 "식품용"으로 만들어졌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김장에 사용하는 제품들 역시 식품용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 김장용 비닐, 매트, 고무대야, 소쿠리, 고무장갑 등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는 김장 시에 사용되는 기구들을 반드시 식품용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결론
음식을 만들고 담을 때 사용하는 것과 조리. 가공. 제 조 등으로 이용되는 것들은 식품용인지를 확인하고 사용하라는 것이다.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음식을 만드는 좋은 의도와는 다르게 우리 가족의 건강을 해치게 되는 의도치 않은 상황이 발생활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 확인하고 음식에 사용하는 모든 것들이 과연 사용해도 괜찮은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잠깐의 확인으로 우리 가족의 건강도 지키고 안전도 지키는 것이 어떨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