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레몬시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많은 정보들과 함께 우리들은 살아간다. 사람들은 자신만의 정보를 가지고 자심만의 기준을 갖고 물건을 구매하고 선택한다. 이렇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이용해 선택을 할 때 많은 사람들은 최선의 선택인지를 고민한다. 하지만 우리가 가진 정보가 만들 이 가지고 있는 정보보다 뒤처진 정보나 질이 떨어진다면 사람들은 불안함을 가지게 될 것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에 대한 확신이 생겨야 선택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 알아볼 레몬시장은 과연 무엇일까?
레몬시장이란?
레몬시장(Lemon market) : 영국의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조지 애커로프(George Akerlof)가 논문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간 거래되는 상품에 대한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중고차시장에는 복숭아(우량 차량)는 사라지고 레몬(불량 차량)만 남는 결과가 초래된다고 주장했다.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거래대상 제품에 대한 정보가 비대칭적으로 주워져 있는 상황에서 거래가 이루어져 우량품은 없고 불량품만 있는 시장을 말한다.
쉽게 설명하면 : 보험을 가입할 때 상대의 정보를 잘 알 수 없으니 구매자에게 좋은 상품보다 보험회사에게 유리한 제품을 팔려고 할 것이고 구매자는 판매자가 좋은 상품을 파는지 알 수가 없으니 구매를 망설이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