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미래연구센터 책 미래는 더 나아질 것인가를 선택했는가?
나는 뉴스에서 4차 산업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정확히 어떤 것인지는 잘 몰랐다. 더 솔직히 말하면 그냥 관심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쪽 분야에서 약한면을 보인다. 그런데 최근에는 더이상 경제부분을 어느정도는 알고 넘어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경제관련 책들을 보고 했다. 물론 지금도 경제부분은 약하지만 조금의 지식은 쌓인듯하다. 경제관련 용어가 나오면 물론 아직도 핸드폰을 뒤적뒤적해야하기는 하다. 암튼 이렇게 경제쪽에 관심을 갖다보니 4차 산업혁명이라는 것을 알아야 했고 이런것들이 어떻게 우리에게 적용되고 삶의 질을 바꿔주는지 또한 알고 싶어졌다. 그래서 도움이 될만한 책을 찾다가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책 내용은?
이 책의 차례는 다음과 같다.
머리말 : 우리가 꿈꾸는 가치 있는 미래
서문 :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인간의 미래
1장 포스트휴먼 플랫폼
2장 인공지능 시대의 도전과 기회
3장 실생활 속 가상현실
4장 지식혁명과 미래문해력
5장 불확실성 시대의 재난 대응
6장 기술혁신이 주도하는 미래 사회
이 책의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고 각장마다 소제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잠깐 소개하면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이 우리에게 끼치게 될 영향과 과학기술과 사회 시스템과의 상호 공존을 연구하는 기관인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미래연구센터가 기획을 맡은 책이다. 저자들은 가상현실, 인공지능, 포스트휴먼 플랫폼, 지식혁명, 재난 대응, 기술혁신등 여섯가지의 주제의 동향과 미래전망에, 사회적 해석등의 내용이 들어있는 책이다.
이 책을 짧게 소개하면 "앞으로 세계는 어떻게 될까?"정도로 요약하겠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미래연구센터 책 미래는 더 나아질 것인가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는가?
미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추천하겠다. 이 책을 미래공상 과학책 정도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쪽 분야에 전문가들이 집필한 책으로 미래예측의 정확도가 상당하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물론 미래는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단정지어서 얘기할 수 없지만 그만큼 현실적인 예측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닥 재미는 없다는 점이다. 다소 어려울 수 있으나 한번 차근차근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그리고 할 수 있다면 미래에 대한 대비도 할 수 있었으면 한다. 물론 이 책 한권을 읽는다고 해서 대비를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조금의 관심을 갖고 살아줬으면 한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미래연구센터 책 미래는 더 나아질 것인가를 읽은 후 생각!
이 책에서도 나오듯이 인공지능의 발전이 엄청나게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세돌이 알파고에게 진것은 모두가 알고 있다. 이세돌이 지고 난 다음 중국에 거제가 자신은 이길 수 있다고 장담했지만 결과는 완전 대패하고 말았다. 그 담에는 은퇴경기를 인공지능 이세돌이 핸디캡 매치를 했지만 패배를 하고 말았다. 이렇게 기술의 발달은 엄청난 속도로 향상되고 있고 인공지능도 빠른속도로 진화하고 있다. 정말 만화에서나 보는 일들이 현실세계로 다가오는 날이 얼마남지 않았을 수도 있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사람의 설자리가 더 많아질 것인지 아니면 반대일지는 우리모두가 지켜봐야하겠지만 몇개의 일자리에서는 더이상 인간이 설자리가 없을지도 모른다. 물론 다른 일자리를 만들수도 있겠지만 인간과의 공존이 가능할지는 아직 미지수 이다. 우리는 앞으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삶이 많이 바뀔 것이다. 어떻게 변하든 인간 본래의 감성을 잃어버리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