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시장집중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지난 시간에 독과점 경제 시장에 대해서 알아봤다.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에 경쟁이란 항상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경쟁을 물론 하지 않고 독점으로 무엇인가를 팔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지만 생각만큼 간단한 하지 않다. 누군가가 독점을 진행하려고 하면 누 구간 반드시 그 독점을 파괴하려고 한다. 하지만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잘 아는 코카콜라는 독점을 하고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그럼 독점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판단할까? 바로 시장집중도라는 것으로 측정가능하다고 한다.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자.
시장집중도란 무엇인가?
시장집중도(concentration ratio) : 하나의 산업에서 기업들의 시장지배율을 측정하는 지표. 이 지표를 활용하여 어느 해당 산업의 시장구조가 독점적인지와 경쟁적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의 시장집중도가 50% 이상이라면 독점.
* 시장점유율 1위부터 3위의 시장집중도의 합이 75% 이상이라면 과점.
* 시장점유율 1위부터 4위의 시장집중도의 합이 40% 이하라면 경쟁시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