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잡식들!

시장집중도란 무엇인가? 기준은? 간단하게

by ⓙ.ⓙⓛⓐⓑⓢ 2024. 2. 25.
반응형

오늘은 시장집중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지난 시간에 독과점 경제 시장에 대해서 알아봤다.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에 경쟁이란 항상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경쟁을 물론 하지 않고 독점으로 무엇인가를 팔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지만 생각만큼 간단한 하지 않다. 누군가가 독점을 진행하려고 하면 누 구간 반드시 그 독점을 파괴하려고 한다. 하지만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잘 아는 코카콜라는 독점을 하고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그럼 독점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판단할까? 바로 시장집중도라는 것으로 측정가능하다고 한다.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자.

 


시장집중도란 무엇인가?

시장집중도(concentration ratio) : 하나의 산업에서 기업들의 시장지배율을 측정하는 지표. 이 지표를 활용하여 어느 해당 산업의 시장구조가 독점적인지와 경쟁적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의 시장집중도가 50% 이상이라면 독점.


* 시장점유율 1위부터 3위의 시장집중도의 합이 75% 이상이라면 과점.


* 시장점유율 1위부터 4위의 시장집중도의 합이 40% 이하라면 경쟁시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