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정상재 대체재 열등재 보완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물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처럼 물가가 높은 시점에서 계속해서 자신이 좋아하던 물건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가격을 조금 낮추어 다른 물건을 구매하려고 고려 중인 사람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같은 가격이면 흔히 말하는 가성비가 높은 재품을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이렇게 사람은 자신의 사정에 맞는 최적의 재품을 구매하려고 노력한다. 이런 것들이 바로 정상재 대체재 열등재 보완재라고 할 수 있다. 과연 어떤 것들인지 조금 더 알아보자.
정상재 대체재 열등재 보완재란 무엇인가?
※ 재화 : 인간이 바라는 바를 충족시켜 주는 모든 물건.
정상재(normal good) : 소득이 증가하면 수요가 증가하고 소득이 감소하면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 대부분의 재화가 정상재라고 생각하면 쉽다.
열등재(inferior) : 소득이 감소하면 수요가 증가하고 소득이 증가하면 수요가 감사하는 재화.
보통 대중교통을 생각하면 쉽다. 돈이 많으면 자신의 차를 이용하지만 소득이 감소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현상을 생각하면 쉽다.
대체재(substitutes) : 어떤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는 관계에 있는 재화. 집에서 유튜브로 영화 보던 사람이 영화값이 싸지면서 영화관에서 영화 보는 관계.
보완재(complements) : 어떤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다른 어떤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는 관계. 기름값이 올라가면 자동차의 수요가 감소하는 관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