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잡식들!

무주의 맹시가 일어나는 현실 예시 10가지

by ⓙ.ⓙⓛⓐⓑⓢ 2021. 9. 2.
반응형

사람은 집중할 때 다른 것을 보지 못하거나 실제로 있어도 없었다고 판단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사람의 판단력이 정확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한다. 이것이 모두 무주의 맹시라는 개념에 설명할 수가 있다.


무주의 맹시란?


사람은 어떤 하나에 몰입을 하게 되면 다른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이다. 사람의 뇌는 무엇인가 집중을 하게 될 때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으려는 노력을 한다고 한다. 이는 실험에서도 증명을 하기도 했다. 2명의 미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가 "보이지 않는 고릴라"실험을 했다. 이 실험에서 절반의 사람들이 무주의 맹시를 겪게 된다.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을 모르는 사람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s://jjlabs.tistory.com/entry/보이지-않는-고릴라-실험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 하는 이유!

당신의 집중력은 얼마나 좋은가? 사람은 무엇인가에 빠지게 되면 그것에만 집중하는 현상을 보기도 한다.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 결과에서도 주위의 것들은 신경 쓰지 않고 오로지 자신이 행

jjlabs.tistory.com


전문가 집단은 다를까?


의외로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에서 약 1,500명가량의 행동심리학자들이 고릴라를 보지 못했다고 한다. 충격적인 사실은 이들 중의 몇 명은 자신에게 보여준 영상이 다른 영상이고 실제로는 2개의 영상을 가지고 실험을 했다는 비난을 하기도 했다고 한다.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믿고 싶지 않았던 모양이다.


이러한 현상은 나이가 많고, 지휘가 높고, 목적의식이 뚜렷한 사람에게 더욱더 잘 나타난다고 한다. 이들은 자신이 목표로 하는 것만을 보고 살아가느라 세상의 변화에 둔감하다는 것을 나타내 준다. 이것은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보는 "칵테일파티 효과"와도 비슷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과연 무주의 맹시를 극복 가능한가?


사람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아무리 치타와 같이 빠르게 달리고 싶어도 그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그것은 마치 무주의 맹시를 극복한다는 것은 마치 인간이 치타와 같은 속도를 갖기를 원하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다고 슬퍼할 것은 없다. 인간은 그만큼 무엇인가에 대한 집중력이 좋다고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쉽게 한 곳에 정신을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것에는 조금 덜 집중하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른 수 있다. 우리는 흔히 남성은 무엇인가에 집중하면 옆에서 누가 불러도 모른다고 하고 멀티가 불가능하다고 하지만 여성은 운전하면서 화장도 하고 전화도 한다면서 멀티가 가능하다고 말하는 것처럼 사람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생각보다 무주의 맹시는 너무도 빈번히 일어난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자신이 무주의 맹시가 일어났다고 자각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무주의 맹시가 일어난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자세도 필요하다.


무주의 맹시가 일어나는 현실 예시 10가지


1. 게임하는 아들에게 엄마가 밥 먹으라고 할 때.


2. 유튜브 보는 남편에게 쓰레기 분리수거하라고 부를 때.


3. 아내가 힘들게 일하고 와 밥 먹는 남편에게 샤넬백 사달라고 부를 때.


4. 몸짱 아내가 남편에게 같이 운동하자고 부를 때.


5. 자식들이 TV 보는 부모님한테 용돈 달라고 부를 때.


6. 게임에 집중하고 있는데 여자 친구에게 전화 올 때.


7. TV 보는 남편에게 아내가 친구의 남편이 사준 샤넬백이라면서 카톡 사진 보여줄 때.


8. TV에서 여자 아이돌 그룹을 보고 있는 남편에게 아내가 "나 이뻐?"하고 물어볼 때.


9. 열심히 일하고 있는 나에게 내가 싫어하는 직장상사가 자기 일 떠넘기려고 부를 때.


10. 전화하면서 운전할 때나 운전하면서 전화할 때.


※ 이럴 때 우리는 더욱더 무주의 맹시를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이럴 때 무주의 맹시가 일어나면 큰일 난다.


무주의 맹시 : 내가 어떤 일에 집중하면 다른 것들을 볼 수 없게 된다. 하지만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에 의해서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