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요즘 유행하는 간헐적 단식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람은 누구나 날씬하고 근육질의 몸매를 선호한다. 그리고 그런 몸매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부러워한다. 그런 이유는 사람은 음식을 먹는데서 오는 행복감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이다. 또 근육은 단기간에 살을 뺐다고 만들 수 있는 몸매도 아니고 꾸준한 근육 운동을 통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을 한다는 것 또한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들은 건강과도 연결이 된다. 꾸준한 식단 조절과 운동으로 인해 몸에 좋지 않은 물질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이 건강하다. 물론 이것들은 굉장히 힘든 일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살을 빼는 것을 너무 힘들어하는 이유도 온갖 유혹을 뿌리치고 운동을 하고 치킨, 피자, 족발 등을 뒤로하고 소식을 하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더욱 유행하는 것이 바로 간헐적 단식으로 인한 다이어트 일 것이다. 간헐적 단식은 일정기간 공복을 유지하는 다이어트 방식인데 먹는 시간에는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을 먹어도 되니 생각보다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하지만 이런 간헐적 단식으로 인한 부작용도 있으니 다이어트 전에 간헐적 단식 부작용을 먼저 알고 시도해 보는 것이 좋겠다. 그럼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자.
간헐적 단식 부작용
1. 과식
-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점점 느려지고 식욕이 증가한다. 간헐적 단식의 특성상 정해진 시간에 자신이 좋아하는 식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단식하는 시간을 보상받기 위해서 식시간이되면 폭식을 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생체리듬에 맞지 않는 식사법으로 인해 신진대사에 문제가 될 수 있다.
2. 질병으로 인한 약물 복용 시 위험
- 고혈압약이나 심장병에 관한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나트륨과 칼륨, 그리고 미네랄의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라면 위험할 수 있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 식사를 제안하고 칼로리가 너무 낮아지게 되면 위험할 수도 있다.
3. 무기력, 두통, 변비등이 생길 수 있다.
- 단식은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사람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단식을 하게 되면 몸이 무기력해지고 두통이나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한다. 한 전문가에 따르면 단식을 하게 되면 우리 몸에 에너지가 부족해지면서 신경과면, 빈혈, 피로, 무기력증이 나타날 수도 있고 활동력이 저하된단다고 한다.
4. 과도한 체중 감소
- 노인이 간헐적 단식을 하게되면 살이 과도하게 빠질 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고 한다. 사람이 살이 너무 빠지게 되면 몸에 면역체계와 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수도 있다고 한다.
※ 간헐적 단식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법 : 단식하는 시간을 몇 달에 걸쳐 천천히 늘려가고 몸에 적응기간을 두면서 실해하는 것이 좋다.
마치며...
오늘은 간헐적 단식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도전하고 있다. 하지만 실패도 많이 한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평생 다이어트를 하기도 한다. 이렇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좋지만 평소에 꾸준한 운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성인의 대부분이 운동부족으로 인해 노폐물과 나쁜 독소들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기 때문에 병이 생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먹고 운동을 열심히 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장애인 기업에 다니는 지인은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먹기 위해서 열심히 운동을 한다. 나도 그렇게 하고 있다. 여러분도 좋아하는 음식을 맛있게 걱정 없이 먹기 위해 꾸준한 운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