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미래 권력의 조건 데이비드 S. 에이브러햄 책을 선택했는가?
예전에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세계패권싸움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미국과 구소련과도 있었고 현재는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려고 관세 부과에 열을 올리고 했는 상태이다. 이렇게 세계의 패권을 누가 차지하느냐에 따라 자국의 위치를 이용해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수히 많다. 이렇게 패권싸움은 계속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일본의 견제를 받고 있다. 美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가 G7에 우리나라 대한민국이 참석해주길 요청했기 때문이다. G7에 유일한 아시아 국가였던 일본은 처음에는 자신의 의도를 살짝 돌려서 반대의사를 표했지만 지금은 그냥 대놓고 반대의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유일한 아시아의 나라라는 타이틀을 가진 일본의 위치를 위협받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대한민국의 위상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일본은 의료시스템 붕괴의 상태를 경험하고 있다. 일본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진자가 굉장히 작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그 이유는 검사를 많이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일본은 자신들의 나라는 확진자가 많지 않다고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일본 국민 및 세계를 농락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일본의 꼼수를 모르는 나라는 많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자국민 조차 현 일본 정치의 수장인 아베에게 등을 돌리고 있다. 이렇게 일본내에서의 입지 조차 흔들리고 있는 아베는 자신의 자리를 지켜려고 여러 수단을 쓰고는 있지만 효과는 미미한 듯해 보인다. 어쩌면 자신의 자리를 지켜려고하는 것은 당연한 행동일 것이다. 지금까지 이뤄놓은 일본의 위치가 현재 대한민국이 위협하고 있다. 아시아의 패권을 놓지않으려는 일본의 그것을 뺏어내려는 대한민국의 패권싸움이 난 재미가 있다. 앞으로는 어떻게 전개될지 흥미진진하다. 이렇게 나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자리싸움?에 흥미가 생겼고 그로인해 미래는 궁금증이 생겼다. 그러던중에 이 책을 발견하여 읽어보게 되었다.
책 내용은?
이 책의 차례는 다음과 같다.
서문
제1장 금속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제2장 국제적 분쟁 : 광물이 이루는 혈맥과 이를 둘서싼 전선
제3장 기업의 장애물 : 독점과 투자 인센티브
제4장 생산의 악전고투 : 산酸은 씻어내고 인재는 부족하고
제5장 유통 네트워크 : 밀거래와 공급 지연
제6장 첨단 기술과 희금속 : 모든 제품은 전자화한다
제7장 환경 기술과 희금속 : 희금속은 녹색이다
제8장 첨단 무기와 희금속 : 견고하고 스마트한 금속들
제9장 희금속의 재활용 : 희금속 시대의 환경 수지결산서
제10장 주기율표를 둘러싼 전쟁
제11장 희금속 시대, 무엇을 해야 하나
참고문헌
감사의 말
이 책은 위와같은 구성으로 되어있다. 이 책을 잠깐 소개하면 이 책은 첨단 기술, 최신 무기, 녹색 경제의 기본바탕이 되는 21세기의 최고의 전략 자원이 "희금속"을 차지하는 나라가 패권을 쥐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희금속이란 산출량이 매우 적은 금속을 말하며 니켈,코발트, 크로뮴, 망가니즈, 타이타늄, 게르마늄, 우라늄등이 있다. 이 것들을 이용해 첨단기술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런 금속들은 그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이 것들을 차지하려는 보이지 않는 움직임, 외교, 정치적 싸움이 계속 벌어지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 책을 짧게 요약하면 "희금속을 손에 넣는자! 세계를 얻는다"정도로 요약하겠다.
미래 권력의 조건 데이비드 S. 에이브러햄 책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는가?
나와 같이 미래의 패권다툼에 대해 흥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세계에서는 보이지 않는 싸움이 엄청나게 벌어진다. 물론 "희금속"도 중요하지만 기술력도 중요하다. 아무리 우리가 희금속을 많이 가지고 있다한들 그것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면 더 이상에 발전은 없다. 기술이 없는 나라에게 희금속은 단지 가치있는 판매 제품정도의 가치 그이상도 그이하도 아닐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에 수출금지를 한 일본은 현재 수출금지가 유명무실한 상태가 되었다. 사줄사람에게 팔지를 않는다? 참 말이 안되는 일 아닌가? 그렇다고 일본의 내수시장이 받쳐주는 상황이 아니기에 일본은 자신의 발등을 스스로 찍은 상태가 되었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우리나라는 일본제품에 대한 Boycott(불매운동)을 지금까지도 지속중이고 거기다 우리나라는 탈일본을 성공적으로 이뤄가고 있다. 이러써 일본은 더욱더 경제적으로 힘들어 질 것이다. 이렇게 우리나라는 예전의 힘없이 일본에게 당하기만 하는 그런 나라가 이제는 아니다. 이 책을 읽어보면서 앞으로는 어떻게 패권싸움이 전개될지 한번 미리 시뮬레이션 해보는 것은 어떨까?
미래 권력의 조건 데이비드 S. 에이브러햄 책을 읽은 후 생각!
우리나라는 말그대로 약소국이었다. 헌데 지금은 세계의 중심에서 함께 세계를 이끌어가는 당당한 선진국에 위치에 있고 앞으로는 더 많은 것을 이뤄낼 수 있는 저력이 있는 나라이다. 우리는 현재 너무도 멋지게 우리나라의 성장 향상을 이뤄내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제 더이상의 약소국 위치가 아닌 강대국의 위치에서 그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않는 강대한 나라가 되어야 할 것이다. 아직 갈길이 많이 남아있고 이뤄야 할 것 또한 많이 남아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세계 강대국들과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며 선진국의 위치에서 우리처럼 약소국인 나라에 아량을 배풀 줄 아는 멋진 나라가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이 나라 대한민국에 살고 있음을 세계 어디에서도 당당히 말 할 수 있는 그런 때가 된 것에 무한한 자랑스러움을 느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