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시마무네 사토루 책 나를 바꾸는 행동분석학을 선택했는가?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고치고 올바른 행동을 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그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더구나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행동이라면 더욱더 바꾸기 어려울 것이다. 나 또한 나에게 나쁜행동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바꾸고 싶은 생각이 있다. 그러나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안다. 이것을 바꾸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는 것도 안다. 하지만 조금 꼼수를 부려서 빨리 편하게 바꿀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 도움이 될만한 책을 찾아보던중 이 책을 발견했고 이 책을 읽어 보게 되었다.
책 내용은?
이 책의 차례는 다음과 같다.
1장 모든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2장 문제는 '지속적 행동'
3장 내 버릇은 나만이 고친다
4장 적으면 보인다, 행동 패턴
5장 소소하고 무한한 행동의 법칙
위와 같이 간단하게 구성 되어있다. 이 책의 내용은 어떤 행동바꾸기 위해서 하여할 행동들과 버릇을 고친사람들의 경험담과 구체적인 방법론이 나와있다. 이 책에서는 어떠한 조건이 있다. 그 조건은 '객관적인 내 행동 패턴'과 '나를 움직이게 하는 조건', 그리고 그 조건을 스스로 세팅하는 법도 나와있다.
이 책을 짧게 요약하면 "엄마가 아이들 나쁜버릇 고칠때 보는 책"정도로 요약하겠다.
시마무네 사토루 책 나를 바꾸는 행동분석학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는가?
추천한다. 자신의 나쁜 버릇을 고치고 싶은 사람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르고 행동을 할까 말까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하겠다.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당신이 갖고 있는 나쁜버릇이 바로 고쳐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음으로서 이런 방법도 있다. 정도로 생각하고 제일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들이 전부 알고 있을 것이다. 그것은 자신의 의지이다. 당신이 의지만 있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나쁜 버릇말고도 당신의 생각, 성격, 몸, 행동, 버릇, 습관등 많은 것을 어떤 책에도 의지하지 않고 많은 것들을 바꿀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지 못하다. 당신이 의지가 부족하다면 이 책을 읽고 동기부여할 수 있는 그 어떤 것을 발견하기를 바라면서 이 책을 추천하겠다.
시마무네 사토루 책 나를 바꾸는 행동분석학을 읽은 후 생각!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끊어내기 힘든 것, 습관 보다도 무서운 것은 바로 중독일 것이다. 남자들이라면 호기심에 담배를 접하는 일이 많을 것이다. 어린나이에 그저 멋있어보여서 다른 친구들이 담배를 피우니까 안피우면 왠지 소외되는 것 같고 남자가 아직 덜 된듯한 느낌을 받을 때도 있어 담배를 배우기 시작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흡연자의 거의 대부분이 담배를 끊고 싶어한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흡연자들은 왜 담배를 피우며서 담배를 끊고 싶어 할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은 이럴 것이다. 몸이 안좋아지는 것을 느껴서 또는 피우고 싶지않아도 금단증상 때문에 도저히 끊을 수 없어서, 가족&연인이 싫어해서 또는 돈이 아까워서등으로 나뉠 것이다. 그러나 쉽게 담배를 끊을 수 없을 것이다. 재미있는 사실은 흡연자의 대부분이 금연을 해본 경험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무엇을 뜻할까? 금연 실패했다는 뜻일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금연이 어려운 것일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위에는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 사람들은 도대체 어떤 사람들일까? 아마도 의지가 뛰어난 사람들일 수 있을 것이다. 금연자들은 어떻게 그렇게도 중독증세가 심한 담배를 끊을 수 있었던 것일까? 금연자의 대부분이 아마도 아직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물론 다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하지만 금연자중 5년 이상 된 사람들도 담배 생각이 날때가 있다고 한다. 난 10년이 넘은 사람에게도 담배를 피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다고 들었다. 그런데 왜 안피우는 것일까? 아마도 자신이 들인 노력이 아까워서, 그리고 한번 손대면 얼마나 끊기가 어려운지 너무도 잘 알아서 일 것이다. 당신이 어떤 행동을 바꾸고 싶다면 금연한 사람들처럼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바란다. 아마 이 책을 보고 있는 사람이라면 벌써 노력을 들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당신은 멀지 않은 시간에 당신의 나쁜 버릇을 고치게 될 것이다. 만약 의지가 약해진다면 담배를 끊은 사람, 마약을 끊은 사람들도 생각해보라. 그런 사람도 존재하는데 나쁜 버릇하나쯤 고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은 아닐지도 모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