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상처부위가 생기면 보통 대일밴드를 많이 발랐는데 이제는 창상피복재를 바른다. 점을 빼 거사 살이 베인 곳에도 마찬가지다. 요즘은 대일밴드만큼 창상피복재 종류도 다양하다.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또 올바른 사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창상피복재란?
- 창상피복재 영어로 Wound Dressing이고 창상피복재 뜻은 상처를 보호하고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상처부위에 붙여 사용하는 창상피복재는 의료기기다.
창상피복재 종류와 선택 방법
1. 시트형 or 필름형
- 두께가 얇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다. 막 같은 형태로 되어 있다. 보통 얕은 상처부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폼(Form) 형
- 두께가 두껍고 보통 깊은 상처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흡수된 삼출물(피, 진물 등)을 통해서 상처부위의 습윤 환경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3. 액체형
- 말랑말랑한 겔 형태로 되어 있다. 보통 상처부위에 직접 발라 사용한다.
창상 피복제를 선택할 때는 상처의 깊은 정도와 삼출물의 양을 생각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선택이 어려울 때는 의사나 약사에게 상처부위를 보여주고 처방받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제품 : 메디폼, 아쿠아셀, 콘바텍, 듀오덤 등.
창상 피복제 올바른 사용방법
1. 상처부위를 깨끗하게 세척 또는 소독 후에 깨끗한 거즈 등을 이용해 상처부위의 물기를 제거하고 잘 건조해준다.
2. 상처부위에 물기가 마르게 되면 상처부위를 충분하게 덮을 수 있을 제품으로 상처 크기 보더 더 크게 자른다.
3. 상처부위보다 더 큰 창상피복재의 중앙부위와 상처의 중앙을 맞춰 붙여준다.
4. 붙인 후 상처에서 나오는 삼출물의 양을 확인 후 적절하게 교체한다.
창상피복재 사용 시 주의사항
- 사용하는 중에 몸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감염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는 것이 좋다.
- 상처부위에 붙였던 창상피복재를 교체할 때는 상처부위가 다치지 않게 주의하여 떼어낸 후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읽어본 후에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제품의 사용기간 또는 유통기한을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제품의 사용 목적에 맞게 사용하여야 한다.
- 멸균제품의 경우 멸균상태를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멸균상태가 훼손이나 파괴되었을 경우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1회용인 경우 사용 후 남은 부분은 폐기하는 것이 좋다.
-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의료기기로 허가된 제품인지 확인 후 사용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