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잡식들!

촉탁직이란 무엇이고 계약직과 차이는?

by ⓙ.ⓙⓛⓐⓑⓢ 2025. 1. 7.
반응형

촉탁직이란, 일반적으로 정년퇴직 후 회사의 필요에 의해 재고용된 근로자를 의미합니다. 즉, 정년을 맞아 회사를 떠났던 사람이 다시 회사와 계약을 맺고 일정 기간 동안 근무하는 것을 말합니다.


촉탁직의 특징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계약: 촉탁직은 정규직과 달리 계약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계약 기간은 1년, 6개월 등 다양하며, 계약 만료 후에는 자동으로 근로 관계가 종료됩니다.


고령자 고용 촉진: 촉탁직 제도는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고령자의 사회 참여를 장려하고, 기업에게는 필요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고령자 고용 촉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임금 및 복지: 촉탁직 근로자의 임금과 복지는 정규직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규직에 비해 낮은 임금을 받고, 연금, 퇴직금 등의 복지 혜택도 제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기준법이 적용되므로 최저임금은 보장됩니다.


기간제법 적용: 촉탁직은 기간제 근로자에 해당하므로 기간제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따라서 부당 해고 등에 대한 구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촉탁직과 계약직의 차이


촉탁직과 계약직은 비슷한 듯 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대상: 촉탁직은 주로 정년퇴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계약직은 경력직, 신입 등 다양한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목적: 촉탁직은 회사의 경험과 노하우 전수, 업무의 연속성 유지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고, 계약직은 특정 프로젝트 수행, 인력 부족 해소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촉탁직의 장단점


장점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 회사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경험이 풍부한 인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인력 운용: 필요에 따라 인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고령자 고용 촉진: 사회 경험이 풍부한 고령자의 사회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단점


고용 불안정: 계약 기간이 정해져 있어 고용이 불안정합니다.
임금 및 복지 차별: 정규직에 비해 임금 및 복지 혜택이 적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인식: 비정규직으로 인식되어 사회적 지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촉탁직 관련 주의사항


계약서 꼼꼼히 확인: 계약 기간, 임금, 근무 시간, 휴가 등 계약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불리한 조건은 수정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근로기준법 지키기: 촉탁직이라고 해서 근로기준법이 적용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최저임금, 주휴수당 등 근로기준법이 보장하는 권리를 행사해야 합니다.


부당 해고에 대비: 계약 만료 시 부당 해고를 당할 수 있으므로, 근무 기간 동안 성실히 업무를 수행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경우에는 증거를 확보하고 노동법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