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것은 통풍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사람의 수명은 얼마나 될까? 이제 100세 시대라는 말도 지났다. 이렇게 사람의 수명이 점점 길어지고 있어서인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날로 많아지고 있다. 수명이 길어진 만큼 건강해야 자신의 계획대로 또는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행하거나 이루면서 살아갈 수 있다. 이렇게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건강관리를 잘해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오늘은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그럼 통풍의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자.
■ 통풍이란?
- 통풍은 "요산"이 몸밖으로 배출되지 못해 축척되어 발생하는 질환.
통풍은 "요산을 원활이 배출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 통풍 초기증상은?
- 갑자기 관절이 부어오르면서 열이 나고 걷는 것도 힘들 정도로 엄지발가락/발등/발목/무릎 등에서 통증이 시작된다. 하지만 극 초반에는 요산 수치만 높을 뿐 무증상이라고 한다.
통풍 초기증상은 위와 같다. 초반에는 무증상이기 때문에 자신이 요산 수치가 높은지 높지 않은지에 대해서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평소에 통풍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서 관리를 해주는 편 통풍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일 수 있다.
■ 통풍 치료방법은?
- 급성기 : 염증. 통증을 없애주는 약물치료.
- 간헐기. 만성기 : 요산생성 억제 배출 약물 장기 복용 / 제대로 치료하지 않을 시 재발 및 만성으로 갈 가능성 높음 / 요산 덩어리가 혹처럼 뭉쳐 덩어리를 이루고 신장에도 문제가 될 수 있음.
통풍 치료방법은 위와 같다. 간헐기. 만성기에 치료가 중요하다. 통증과 증상이 사라졌다고 치료를 중단할 경우에 만성으로 진행될 수도 있으며 다시 통퐁이 재발될 수도 있다. 그러니 조금 괜찮아지는 것 같다고 치료를 중단하기보다는 담당의사의 완치 진단이 떨어질 때까지는 지속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 통풍을 방치하면?
- 요산 덩어리가 혹처럼 뭉쳐 덩어리를 이루게 됨.
-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음.
- 신장 기능 저하.(중요)
전문가들은 통풍 치료를 잘 받을 것을 권장한다. 통풍을 방치하면 신장기능이 저하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많은 우려를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완치 판정을 받을 때까지 꾸준히 통풍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 통풍은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 YES. 남성에게는 요산을 배출하는 여성호르몬이 없기 때문에 남성에게 더욱 잘 발생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들은 통풍 관리에 더욱더 조심해야 할 것이다.
■ 마치며...
오늘은 통풍 초기증상 및 여러 가지에 대해 알아봤다. 사람이 건강하게 사는 것은 매우 중요한다. 그렇기 때문에 병이 발병하고 난 뒤에 치료하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힘들 길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예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평소에 통풍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통풍에 나쁜 음식을 먹지 않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누가 이런 말이 있다. "건강은 몸에 좋은 것을 하기보다는 나쁜 것을 하지 않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라고 말이다. 우리가 평소에 좋아하고 즐겨먹는 것들은 대부분이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들이다. 이런 음식들이 입에는 좋지만 몸에는 그렇게 좋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식습관을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 한 번에 바꾸기는 힘드니 조금씩 천천히 바꿔보자. 그렇다면 분명 당신의 몸도 점점 건강한 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장담한다.
"유비무환! 건강에 가장 어울리는 말이 아닐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