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홀데인 규칙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려고 한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많은 동물들과 함께 살아간다. 그렇게 많은 종류의 동물들 중에서 가장 친근한 동물이 바로 개와 고양이 일 것이다. 우리는 많은 종류의 개와 고양이를 볼 수가 있다. 그중에는 순종과 순종이 만나서 새끼를 낳은 경우도 있고 다른 두 종류를 교배하여 잡종을 만든 동물일 수도 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것이 바로 '라이거'다. 이렇게 서로 다른 두 종류를 교배했을 때 '홀데인 규칙'이라는 규칙에 따라 나타는 현상이 있다고 한다. 과연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자.
홀데인 규칙이란 무엇인가?
홀데인 규칙(Haldan's rule) : 유전학자 J.B.S 홀데인이 1922년 제안한 유전학 규칙이라고 한다. "서로 다른 두 동물을 교배했을 때 그 자식대에서 한쪽의 성이 아예 나타나지 않거나 희귀하게 나타나거나 혹인 불임이라면, 그 성이 이형배우자 성이다."라는 규칙이다.
쉬은 설명 : 동물 중 암컷의 성염색체는 XX, 수컷은 XY이라면 자식 중에 수컷 쪽의 성이 희귀하거나 불임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뜻.
더 쉬은 설명 : 잡종을 만들 경우 XX가 아닌 XY처럼 성염색체가 다른 쪽의 성이 희귀하거나 불임일 확률이 높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