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갑상선 암은 우리나라에서 암 발병률 1위 위암에 뒤를 이어 2위에 랭크되어 있을 만큼 암이 잘 생기는 병이라 할 수 있다. 우리 몸에서 갑상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체온을 유지시켜줄 뿐 아니라 우리 몸의 대사 속도를 조절해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갑상선의 기능은 적당한 수준을 유지해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면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서 관리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 갑상선에 좋은 음식
1) 새우
- 새우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물론 게, 랍스터 등에도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하지만 가격적인 부담이 덜 한 것이 새우임으로 자주 먹어두도록 하자. 새우 85g을 먹게 되면 하루에 필요한 요오드 양의 20~25% 정도의 양을 섭취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뿐만 아니라 아연도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을 효과적으로 쓰는 걸 돕는다고 하니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새우를 자주 섭취해주도록 하자.
※ 너무 자주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2) 브라질너트
- 브라질너트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도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셀레늄은 갑상선 기능 강화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3) 블랙베리
- 베리종류 또한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만약 갑상선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노화가 촉진되고 활성산소 수치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좋다.
4) 시금치
- 시금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한다. 마그네슘은 갑상선 호르몬을 정상적으로 분비하게 도와주는 물질이라고 하겠다. 우리가 잘 아는 상추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하다고 하니 삼겹살을 먹게 되면 꼭 상추를 함께 섭취하도록 하자.
5) 해조류
- 해조류에는 우리가 잘 아는 요오드가 많이 들어 있다. 요오드가 부족할 경우 갑상선암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잘 섭취해주는 것이 좋겠다. 새우와 마찬가지로 너무 많은 자주 섭취해주는 것은 오히려 몸에 좋지 않다.
■ 마치며...
오늘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다. 갑상선은 암 발병률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사람은 평생 많은 양에 음식을 먹고 살아간다. 하루에 3끼를 먹는 동안 몸에 좋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신이 섭취한 음식들이 전부 자신의 몸안에 축적이 되기 때문에 건강에 이득이 될 수도 해가 될 수도 있다. 입에만 좋은 음식을 먹기보다 몸에 좋은 음식도 꼭 관심을 갖고 섭취해주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