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사법부에 대해서 알아봤다. 삼권분립에 의한 국가기관의 하나이기도 한 사법부는 간단하게 분쟁해결, 질서유지를 담당하는 기관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그렇다면 오늘 알아볼 행정부는 과연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 아주 간단하게 알아보자.
행정부란 무엇인가?
행정부 : 삼권분립에 의한 국가기관의 하나로서, 행정을 맡아보는 국가기관.
행정부는 어떤 일을 하나?
행정부는 대통령을 정점으로 국무총리, 국무위원, 행정 각부 및 감사원으로 조직되며, 그밖에 행정에 관한 주요 정책을 심의하기 위해 대통령, 국무총리, 국무위원으로 구성되는 국무회의를 두고 있다. 국무회의의 심의에 앞서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기 위한 기관으로는 국가 과학기술자문회의, 국가안전보장회의,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가 있다. 그러나 행정에 관한 실질적인 권한은 오로지 대통령 한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고, 국무총리, 국무위원이나 행정 각부, 감사원의 장은 단지 대통령을 보좌하기 위한 기관에 지나지 않는다. 한편으로 대통령은 국가의 원수일뿐만 아니라 행정부를 조직하고 통괄하는 행정에 관한 최고 책임자라는 의미에서 행정부의 수반이기도 하다.
※ 출처 : 다음 백과
행정부는 위와 같은 일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읽어봐도 무슨 말인지 쉽게 이해가 되지 않고 간단하게 이해하고 싶다면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 그리고 혹시 더 많고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은 사람은 백과사전이나 유튜브 등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쉬운 설명 : 법을 구체화하고 집행함으로써 현실적으로 국가 목적을 실현시키는 일을 담당한다.
댓글